• DONG-A
    Textile Of Life
    It has grown into a national flagship industries, in addition to the textile industry technology innovation and recent US IT, BT, NT and other technologies and convergence is actively underway.
  • 공지사항
  • Home > 고객지원 >공지사항
[이웃사랑]초록우산 어린이재단 ' 앞 못 보는 눈, 세 아들 미래도 못볼까봐 걱정'
Company :
Date : 20-02-04 18:12     Hit : 870    
Poster : 관리자 Position : Tel : E-mail : donga@dongatol.com    

온 정성을 다해 키웠는데 삼 형제가 모두 지적장애를 앓게 될 줄은 몰랐다. 홑벌이 가장 밑에 딸린 식구만 4명. 허리띠를 아무리 졸라매도 살림은 넉넉하지 않았다. 세 아들 치료는커녕 먹고살기도 급급해 정작 내가 병 들어간다는 사실은 몰랐다. 당뇨로 시력을 잃을 위기에 처한 배화정(43·가명) 씨는 "아이들이 아직 잘 읽고 쓰지도 못해 엄마가 조금은 더 필요한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당뇨보다 무서운 합병증

배 씨는 2018년 9월 당뇨병이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그는 1여 년 전부터 어지러움에 하늘이 핑핑 돌고 잠을 못 이룰 만큼 속이 안 좋았지만 번번이 소화제를 사 먹으며 버티기 일쑤였다. 생활고가 심해 그동안 제대로 된 검사도 받지 못했던 터였다. 결국 심각성을 느낀 행정복지센터에서 병원에 데려갔고 거기에서 당뇨병이 있다는 걸 알았다.

배 씨를 힘들게 한 것은 당뇨병보다 합병증이었다. 눈앞은 물감을 풀어놓은 것처럼 뿌옇게 흐려졌다. 배 씨는 "지난해 4월부터는 달력에 숫자가 전혀 안 보이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자막들도 두 개로 보이는 등 시력이 갑작스럽게 악화됐다"고 말했다.

동네 병원은 효과가 없었다. 배 씨는 대학병원에서 심각한 당뇨망막병증 진단을 받았다. 의료진은 "고혈당으로 망막에 제 기능을 못하는 혈관들이 생겨나고 터지는 것을 반복해 시력에 손상을 끼친다. 방치하면 실명에 다다를 만큼 심각하니 레이저치료와 주사를 2년 이상 꾸준히 병행할 것"을 추천했다.

다행히 지난해 9월 한국실명예방재단의 도움으로 두 차례 지원을 받아 응급치료를 할 수 있었다. 이마저도 오는 3월 끝난다. 월 1회 주사치료에만 50만원이 필요한데 앞으로도 1년 6개월 이상 장기 치료가 필요하다. 배 씨는 한숨만으로 하루를 버티고 있다.

◆온 식구가 종합병동

첫째(17), 둘째(14), 셋째(10) 삼형제가 모두 지적장애를 앓으면서 살림은 한 번도 펴지지 않았다. 기초생활수급대상자도 아닌 탓에 남편 김동찬(53·가명) 씨는 가족을 먹여 살리고자 7년간 전국 각지의 건설 현장을 전전하기도 했다. 배 씨는 "남편이 공장에서 일했는데 공장이 자꾸 문을 닫고 일을 한다고 해도 100만원 정도 벌었다"며 "애들이 커나가고 돈이 많이 필요할 것 같아 건설일용직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런 남편에게도 불상사가 일어났다. 2년 전쯤 허리를 크게 다쳤지만 산재처리도 못 받고 쫓겨났던 것이다. 남편은 현재는 플라스틱 공장에서 일하면서 170만원의 급여를 받는다. 하지만 5인 가구가, 지적장애를 앓는 아들 셋을 키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둘째는 폐 한 쪽이 없이 태어나 유난히 병치레가 잦았다. 다섯 살 무렵 인공 폐 삽입 수술을 받기도 했다. 저축이라고는 상상도 못할 날이 이어졌다. 현재 세 아들은 모두 건강하지만 읽고 쓰는 것이 어려울 만큼 학습 능력이 뒤떨어진다. 엄마는 자식들에게 이렇다 할 재활치료 한 번 제대로 못 해준 것이 마음이 아파 본인 눈을 고칠 생각도 없었지만 맏아들의 말에 힘을 낸다고 했다.

그는 "첫째 아들 자전거가 1년도 안 돼 브레이크 고장이 났는데 못 바꿔주고 수리비도 없어 계속 타다가 내리막길을 내려오다 작년 5월에 교통사고가 났다"며 "그것만 생각하면 아직도 마음이 아픈데 아이는 빨리 돈을 벌어 엄마 눈을 고쳐주고 싶다고 한다"고 했다. 배 씨는 "이 아이들 제 앞가림할 때까지는 잠시나마 눈이 괜찮기를 매일 기도한다"며 결국 눈시울을 붉혔다.


◆ 당뇨합병증으로 시력 잃을 위기처한 배화정 씨에 1,521만원 성금

당뇨합병증으로 시력 잃을 위기 처한 배화정 씨(매일신문 28일 자 12면) 사연에 43개 단체 108명의 독자가 성금 1천521만9천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대구은행 100만원 ▷평화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삼화실업(문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박기태) 40만원 ▷㈜서원푸드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구미현대병원 25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정진호) 20만원 ▷㈜동아티오엘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대흥분쇄기(한미숙)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유일철강㈜(박배일) 20만원 ▷한영아동병원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아이에스중공업(채일수)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매일신문탑리더스 총동창회 10만원 ▷세원환경㈜(조현일) 10만원 ▷혜성한의원(이귀생) 10만원 ▷극동특수중량(김형중)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보성카써비스(김영수) 5만원 ▷봉란옥(이순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김기욱사무소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5만원 ▷영빈토건(양기석)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국선도신매수련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 3만원 ▷곽정일본어학원 2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재균 김진숙 이신덕 각 30만원 ▷문심학 15만원 ▷박영조 박진숙 박철기 신금자 이상훈 전시형 최영조 각 10만원 ▷곽용 7만원 ▷김낙회 노광자 박원경 백미화 우수정 이경자 이응석 전재복 정원수 조득환 진국성 최병열 황영목 각 5만원 ▷서석호 4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권기천 3만원 김태욱 김홍일 변현택 서제원 손진호 신광련 신연희 안형수 여환주 이강준 이서연 이소석 이종완 임화자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김정수 김진희 류휘열 박임상 방태표 서숙영 성영식 신종욱 안봉철 이영철 이해수 전오진 지승현 최선태 각 2만원 ▷남상훈 1만1천원 ▷강진희 권재현 권보형 김삼수 김정호 김종앙 김태상 김태천 문무광 박두희 박미화 박애선 박홍선 서보인 성영아 이돈문 이서영 이영수 이정미 이정현 이태암 이현민 정인상 정재일 정혜원 조현주 지호열 최경철 각 1만원 ▷김상근 이순덕 이진기 조인숙 조철제 각 5천원 ▷문선희 이장윤 조규범 각 2천원 ▷김기만 1천원

▷'사랑나눔 624' '주님사랑' 각 10만원 ▷'매주 5만원' '재원수진'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지원정원' 3만원 ▷'동국' '석희석주' '지현이동환이' '이주형 기자'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