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ONG-A
    Textile Of Life
    It has grown into a national flagship industries, in addition to the textile industry technology innovation and recent US IT, BT, NT and other technologies and convergence is actively underway.
  • 공지사항
  • Home > 고객지원 >공지사항
[이웃사랑] 아픈 엄마·엇나가는 아들…가난과 장애로 점점 멀어지는 '마음의 거리'
Company :
Date : 22-01-26 08:57     Hit : 2425    
Poster : 관리자 Position : Tel : E-mail : donga@dongatol.com    

대구의 끝자락에 위치한 어느 동네의 임대아파트. 몇 번이나 누른 초인종에도 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는다. 한참 뒤에 철컥하는 소리와 함께 열린 문 뒤로 한 중학생 남자아이가 서 있다. 작은 집에는 널브러진 옷과 다 부서진 가구들이 촘촘하게 가득 찼다. 마치 숲을 연상케 하는 옷 무덤 뒤에서 엄마 윤효정(가명·41) 씨가 서 있다.

방에 함께 앉은 모자의 거리는 멀기만 하다. 그때 윤 씨가 아들 승우(가명·14)에게 손짓한다. 수어였다. 청각장애인 엄마, 비장애인 아들 사이엔 꽤 오랫동안 풀리지 못한 어떤 앙금이 있는 듯했다.

◆폭력 일삼던 남편

아들이 다섯 살 때 윤 씨는 남편과 이혼했다. 청각장애인이었던 남편은 가정폭력이 심했다. 술을 먹는 날이면 폭력의 강도는 세졌다. 하루는 남편이 윤 씨에게 들고 내리친 소화기에 허리가 나가버렸다. 그 길로 윤 씨는 아들 손을 잡고 친정이 있는 대구로 왔다.

새 터전을 잡은 곳은 작은 임대 아파트였다. 당장 살길을 찾아야 했지만 청각장애를 가진 윤 씨를 받아주는 일터는 잘 없었다. 어린 아들은 친정엄마에게 맡겨두고 윤 씨는 일용직을 전전했다. 아들에겐 어떻게든 좋은 것만 해주고 싶었다. 사실 오랜 장애로 어떻게 아들을 교육해야할지 모르는 엄마였고 그런 윤 씨가 할 수 있던 건 아들이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게 돈을 버는 것이었다.

그래도 형편은 쉽게 나아지지 않았다. 아들은 커갈수록 학원이나 체험학습 등 포기해야 하는 게 많았다. 그 모습에 윤 씨는 지난해 타지로 몇 달간 일을 떠나기로 했다. 기숙사 생활을 하며 농사일을 하는 그곳에서 돈을 벌어올 참이었다. 한 달에 1만원만 내면 일터에서 끼니를 제공해줬지만 윤 씨는 이마저 아까웠다. 대신 저렴한 빵을 사 허기진 배를 채웠다. 가끔 외국인 노동자에게 힘없이 일당마저 빼앗기기도 했다. 온갖 설움을 당했지만 그래도 아들을 위해 참았다.

◆놀림 받는 아들

엄마가 집을 비운 사이 아들도 마음에 공허함이 커졌다. 설상가상 학교에선 엄마가 청각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친구들의 놀림이 이어졌다. 어느 누구도 들여다보지 않았던 아이의 마음은 갈수록 엉망진창으로 변해갔다. 승우는 늘 한적한 공원에 있는 나무에 올라 몰래 울며 슬픈 마음을 털어내 보려 애썼다.

해소되지 못한 스트레스와 화풀이는 엄마에게 향했다. 윤 씨는 새벽 5시부터 시작되는 고된 노동에 허리를 아예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서 얼마 전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아들은 사춘기까지 겹치면서 윤 씨에게 짜증을 내는 일이 잦았다. 이미 엄마와 마음의 거리가 생긴 터였다. 둘은 대화가 잘 안 되면서 자꾸 멀어졌고 발 디딜 틈이 없는 집에 승우는 매번 옷 무덤 속에서 함께 파묻혀 자다 생활마저 불편해지면서 다시 외할머니 집으로 들어갔다.

갈수록 외로움이 커지는 건 윤 씨도 마찬가지다. 대구로 돌아온 뒤 심해진 허리 통증에 한동안 외출이 어려웠다. 하루는 아예 허리가 안 움직이게 되면서 윤 씨는 꼼짝없이 누워있게만 됐다. 도움을 요청하려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봤지만 수련회에 간 아들은 연락이 되질 않았고 노령의 친정엄마 역시 혼자 해결하라는 대답뿐이었다. 결국 옴짝달싹하지 못한 채 일주일을 굶으며 집에 누워있기만 했다.

다시 아들과 집에서 함께 살고 싶지만 아들은 돌아오기 싫다 한다. 온갖 짐과 부러진 가구에다 임대 주택마저 오래돼 벽지엔 곰팡이가 쓸고 바퀴벌레가 활개를 친다.

허리가 아픈 윤 씨는 와류식인 세탁기에서 세탁물을 꺼내기도 힘들다. 제대로 말리지 못한 옷에선 쉰내가 난다. 인근 단지에 이사를 갈까 싶지만 기초생활수급비 130만원으로 생활하는 이들에겐 보증금 2천만원 마련이 어렵다.

부족한 엄마더라도 좋은 엄마가 되고 싶은데 좀처럼 아들과 마음의 거리는 좁히지 않는다. 생활이 좀 더 나아지면 무엇을 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모자는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좀처럼 답을 하지 못했다.


◆사춘기 아들 홀로 키우는 청각장애인 엄마 윤효정 씨에 2,128만원 성금

가정폭력으로 남편과 이혼한 뒤 사춘기 아들을 홀로 키우지만 생활고에 시달리는 청각장애인 엄마 윤효정(매일신문 1월 11일 자 10면) 씨 사연에 44개 단체 196명의 독자가 2천128만8천50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빛명상본부 6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매일신문20기독자위원회일동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이정훈) 4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이구팔육(김창화)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PGA골프파*(양선호) 10만원 ▷김영준치과 10만원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최우진)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현대전산인쇄㈜(이기복)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극동특수중량(김형중)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봉산교회(김명묵)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흥국시멘트 5만원 ▷국선도평리수련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청산(우창하) 3만원 ▷대원전설(전홍영) 2만원 ▷하나회(김미라) 1만원

▷김상태 100만원 ▷이정추 60만원 ▷김진숙 심동열 각 50만원 ▷이신덕 30만원 ▷김옥선 박전호 박철기 각 20만원 ▷곽용 김문오 김완수 민유선 이재일 장정순 전시형 정진수 조득환 최세식 최영조 최영철 최창규 최채령 허창옥 홍종배 각 10만원 ▷이서연 6만원 ▷고순란 김영수 김우연 김장훈 김주도 박정희 박종천 배해주 변대석 변영혜 서민석 서정오 손앵영 안대용 오정훈 유대환 유윤옥 윤수진 윤순영 윤재국 윤지영 윤효정 이경숙 이경자 이단우 이미지 이흥석 임채숙 전준석 정원수 진국성 최상수 최종호 최한태 최현희 최혜정 각 5만원 ▷서석호 4만원 ▷이동욱 3만5천원 ▷라선희 3만3천원 ▷권규돈 김경숙 김민경 김종균 김정수 박종문 배지은 변현택 손외준 송재일 신광련 윤성영 윤재식 이석우 이영재 이종완 이혜림 천미경 최춘희 하경석 한주희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 김미선 김성하 김태욱 남형권 류휘열 박임상 반규민 서동권 석보리 손진호 신종욱 여환숙 유귀녀 유정자 윤덕준 이병순 이서현 이운호 이해수 정효원 천정창 허종건 황철웅 각 2만원 ▷강미란 강지원 고장환 권보형 권오영 권오현 권재현 김남영 김삼수 김상근 김순희 김윤희 김태천 김효순 문민성 박애선 박은진 박진구 박찬희 박태용 박홍선 배상영 백인환 서진경 서채현 손태경 송유섭 송인명 안인호 양윤정우순화 우철규 윤소정 이명주 이은영 이성우 이재민 이호정 이희진 장문희 정미순 정희정 조영식 지호열 최경철 최세훈 편재민 각 1만원 ▷가지영 김해영 노유주 변상은 서제원 손희정 이진기 전지원 각 5천원

▷'국운동 서정학' 100만원 ▷'크로스핏힘' 23만원 ▷'문메딕스 신문상' '성모님사랑' '신영메딕스 신원상' '주님사랑' 각 10만원 ▷'석희석주' 7만원 ▷'매주5만원' '이수이솜' '재원수진' '전정숙**힘내세요~' '최경현최예원'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강해만이진주' '김지예동참' '오진교 오진흔' '지원정원' 각 3만원 ▷'긍정적인마음키' 2만원 ▷'윤성아빠' 1만1천원 ▷'그냥1' '따스한햇살' '박정오 이웃사랑' '승우아들힘내요' '운디네' '지현이동환이' '청각장애인어머니' 각 1만원 ▷'수앤랑' 5천500원 ▷'애독자' '파이팅' 5천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돼지' 1천원